[서브노티카] 공략 및 팁 -1-

클릭하면 커집니다.

해당 맵 번역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dannan.tistory.com/179



1.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자

서브노티카는 어렵지는 않으나 길해매기 쉽상이고 어디에 정확히 어떻게 가야하는지 몰라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적응하게 됩니다.


먼저 자신이 있는 위치를 파악하면 편합니다. 


F1 키를 누르시면 camera world pos (xxx,xxx,xxx) 자신의 위치를 x축 y축 z축으로 나타냅니다. y축은 수심을 뜻하니 참고하시면 편합니다.


대신 게임이 재미없어질 수 있으니 F1는 누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금 적응하면 저 맵만보면 자신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씨모스 프라운 슈트 모듈을 중복되지 않습니다.


수압 완화 장치, 전력효율, 보관함, 선체강화 와 같은 공용모듈은 공용은 되지만 효과가 중복되지 않습니다.


선체강화는 총 3단계가 있지만 역시 중복되지 않고 가장 높은 단계의 수심만 적용받습니다.


1단계 + 2단계 = (1+2)단계 (x)

1단계 + 2단계 = 2단계 (o)

보관함의 경우 프라운 슈트에는 중복 장착은 가능하나 역시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단 프라운 슈트에 장착하는 보라색 모듈.

팔은 중복장착이 가능합니다만 효율이 떨어집니다.


3. 사이클롭스 내부에는 실내 모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옛 버전에는 발전모듈도 부착이 가능했지만 패치 후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발전 모듈과 담수기는 설치 할 수 없습니다.




4. 사이클롭스는 무적?



사이클롭스는 통상 충격에는 무적에 가깝습니다.

 공격적인 생물체가 아무리 사이클롭스를 후려쳐도 끄덕없고

리퍼의 경우엔 무시합니다.

씨 드레곤에게 직접적인 공격을 받아도 전력은 줄어들어도 파괴지 않습니다.

이 짤방 이후는 사이클롭스를 후려쳐서 용암바닥에 내팽겨쳤지만 그 어디에도 파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라바라바. 

용암벌래에게 부착되면 전력이 빠르게 소비되니 카메라를 이용해 부착된 라바라바가 있으면 빠르게 중력건으로든 나이프로든 제거해야합니다.


다만 사이클롭스는 한도의 파괴심에 도달하게 되면 파공이 생기면서 침수가 발생하는데 

이때는 빠르게 파공을 막고 부상해야합니다.


사이크롭스 내부에 물이 차오를때마다 계속 가라앉게 됩니다.


약 파공개수 6개, 20% 이상 침수가 진행되면 그 때부터는 사이클롭스를 포기해야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이클롭스를 구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플로터 30마리입니다.



내부에서 플로터를 띄우면 부력을 채워주는데 이 규모가 30마리가 되면 수심 2천미터에 빠진 사이클롭스도 살려낼 수 있습니다.

다만 버그로 인해 플로터만 사이클롭스에서 빠져나올 수 있어 100% 성공률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플로터의 서식지는 안전한 여울, 초원 평야, 수중제도(거대한 플로터), 플로터 섬(거대한 플로터) 입니다.


생각보다 발견하기 힘들며 양식은 불가능한 종류라 안타까울뿐입니다.


씨모스나 슈트에 부착되면 자력탈출이 불가능해지는 버그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폴 또는 사이클롭스 도킹으로만 해결됩니다.


(수족관에 풀어두면 기지가 박살나는 경험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5. 표지판과 소형락커의 글 색과 크기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별한 설명은 필요없을것으로 보이지만 

표지판의 경우 4방향을 표시해주는 화살표 클릭으로 표기가 가능하고 사각형은 표지판 겉태두리입니다.

원은 공통적으로 글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사이클롭스 내부


사이클롭스는 서브노티카에서 플레이어가 운영할 수 있는 거대 잠수합니다.

내부에는 또 다른 탈것을 한 가지 도킹할 수있습니다만 도킹 후 도킹된 탈것에 대해서 관리가 불가능합니다.



문폴에서 처럼 도킹 후 연료 정비, 보관함 정리, 모듈 정리가 일체 불가능합니다.


단 시모스의 경우 도킹 하부 모듈에서 연료 교채가 가능합니다.


내부는 비어있지만 빌더를 통해서 내부에 락커와 생산모듈들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롭스 수압내성 1단계는 사이클롭스 내부에서 3D프린터를 설치해야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가 가득 찬 상태에서 구급상자 제조기를 클릭해 탬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클롭스 내에 치료킷이 끼면서 모듈 충돌로 수 많은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소로는 사이클롭스 내에 치료킷이 날뛰는 정지만 최악에는 사이클롭스 자체가 날뛰면서 증발합니다.

설치하고서 운영하실때 주의하셔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클롭스 내에 가방, 포스터 같은 것은 설치하시면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원인은 고정화되는 다른 모듈과 다르게 아이탬은 고정이라는 것이 없기 떄문입니다.


이 현상은 위 짤방이 모든것을 말해드립니다. 


...


사실 모듈링 충돌 버그를 방지하기 위해 제작자도 인지한 문제입니다.






7. 탈것 들 최대 수심


시모스 200 m -> 900 m

사이클롭스 500 m-> 1500 m

 프런 슈트 900 m -> 1700 m


시모스, 프런의 수심 강화 1단계는 문풀에서 제작이 가능합니다.

사이클롭스는 내부에 3D 프린터를 생산해야합니다.

모든 수심 강화 2단계 3단계는 개조 작업대를 통해서 이뤄집니다.


1단계 수심 모듈의 경우 오로라호에서 획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오로라 호 입구


8월 PRAWN 업데이트 이후 오로라 호 입구가 측면에서 정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저도 입구를 옆으로 알고 있어서 측면을 열심히 찾아봤지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패치 이후 오로라호 정면 


오로라호 기준으로 함수 좌측면에서 함수 좌측 정면으로 입구가 변경되었습니다.



9. 오로라 호 탐사


오로라 호가 새롭게 개편되면서 입구부터 많은 것이 변경되었습니다.


오로라 호 내부가 많은 변경이 되었다는 것이 주 핵심이고

수압모듈 1 단계와 유일하게 생산이 불가능한 사이클롭스 전력효율 증가 모듈을 획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이클롭스가 한 번 터지면 새게임을 열어야하는 주 이유...)


사이클롭스 전력효율증가는 에너지 효율 33% 증가로 적혀있지만 

실제 300%에서 400%으로 올려줍니다.

이 모듈의 우뮤 차이는 용암지대를 탐사할때 큰 체감을 들 수 밖에 없습니다.



탐사하기 전 필수적으로 가져가야할 물품

스캐너

소화기 * 2

중력건

레이저 커터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도움되는것


사이클롭스

시모스 근접방어 or 어뢰 발사


자세한것은 영상으로 보시면 편합니다. 

초입부터는 17분입니다.



격납고 코드를 입력하고 문을 열어야 하는데

지금 지원되는 PDA는 두번째 문을 열어주는 코드가 없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재생 불가능한 자원


서브노티카의 모든 광물자원이 포함됩니다.

물고기 식물 자원도 일부 재생이 불가능 한 자원이 있습니다.


패치를 통해서 금속류를 보다 쉽게 씨 트리더의 길에서 파밍이 가능해졌습니다

맵에 쉽게 얻을 수 있는 석영과 같은 자원은 재생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다만 대형자원 많이 존재해 그것을 어느정도 해결합니다.

(하지만 석영은 대량으로 구할 수 있는 곳에서 구해도 유리때문에 많이 부족합니다.)


산호류가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증류수를 제작하거나 컴퓨터 칩과 같은 고급 생산품을 생산하기 위해서입니다.


조심하셔야 할 자원은 버섯입니다.


버섯은 그냥 수집하거나 나이프로 캐면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냥수집 = 버섯 하나, 칼질 = 씨앗 4개)


대미지가 들어오고

 왕창모인곳 한가운데서 칼질하시면 


당신은 죽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 자원은 가장 필요하지만 서브노티카 내에서 흔하다고 착각하는 고갈자원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생각보다 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저것 만들다보면 찾기 힘들고 찾으려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미리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더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